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 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을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다음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시간표·요금·차량선적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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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에서는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을 자세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오늘 정리하고 있는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은 포스팅 작성일 기준에서 확인 가능한 가장 최신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은 매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최신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포스팅 본문에 남긴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및 선박사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

 


핵심 한눈 요약

·        2025 8월 현재, 장흥(노력항)↔제주 정기 여객선은 미운항(운항 중단)입니다.

·        장흥제주 노선은 2010오렌지호(오렌지 1·2)’로 취항했다가 2015 10월 운항 종료 후 재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        장흥·남해안 권역에서 제주로 차량·오토바이·자전거를 선적하려면 완도·목포·우수영(진도녹동(고흥) 노선을 활용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        아래에 대표 시간표 패턴·평균 소요 시간·요금 예시·차량/이륜 선적 규정예약·탑승 체크리스트를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1) 장흥(노력항)↔제주: 미운항의 배경과 타임라인

1-1. 장흥제주 항로의 전성기와 중단

·        취항(2010 7): 장흥 노력항제주 성산포 항로에 초()쾌속 카페리오렌지호(오렌지 1·2)’ 투입. 당시 육지제주 최단 시간급( 2시간 내외)을 내세우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        운항 특징

o   여객 정원 약 800명대, 차량 80~150대 내외 선적 가능(선박별 상이)

o   성산포(동부 제주) 입항으로 성산일출봉·우도 접근이 뛰어남

o   광주·순천 등에서 셔틀버스 연계 운영(당시)

·        중단(2015 10): 적자 누적·유가·기상 변수·항만 운영비 등으로 여객 운항을 종료. 터미널은 장기간 휴지 상태가 이어졌습니다.

·        현황(2025): 여객 정기편은 재개되지 않음. 지역 차원의 재개 논의가 간헐적으로 있었으나 사업성·선박 조달·선석(부두) 슬롯 등 장애 요인이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1-2. 왜 재개가 어려운가(구조적 요인)

1.     장거리·고비용 구조: 연료비 민감도·승무·정박·항만 사용료 등으로 손익분기점이 높음

2.     항공과의 경쟁: 광주·무안·여수·사천·김해 등 항공 대체재가 강력

3.     선박 조달 병목: 적합한 중고 Ro-Pax(여객+차량) 수급난, 신조는 투자·납기 부담

4.     기상 리스크: 남해·제주 해역 풍랑·태풍 시즌 결항·지연 빈도

5.     터미널·선석 운영: 여객 친화 인프라(야간 슬롯·차량 램프·주차·셔틀) 재정비 비용 부담

정리: 단기 재개는 난망, 중기 재개는 조건부(신조/대체선+항만·정책 패키지)입니다.


2) 장흥 출발 여행자를 위한 현실적인 대체 루트

아래 표는 대표 패턴을 요약한 것입니다. 실제 스케줄·휴항·요금은 계절·요일·정비·기상에 따라 수시 변동되므로 출항 전 공식 스케줄을 반드시 재확인하세요.

2-1. 대체 항로 비교표(완도·목포·우수영·녹동)

출발항(장흥 기준 접근)

도착

대표 선사/선박

대표 운항 패턴(예시)

평균 항해시간

차량/이륜 선적

특징/비고

완도

제주

한일고속(실버클라우드 등)

오전·오후·야간 다편성

2시간 30~40

가능

최단 항해시간, 가족·배멀미에 유리

목포(삼학/국제)

제주

씨월드고속훼리(퀸제누비아 I·II)

주간·야간 다회

4시간 20~30

가능

좌석·객실·차량 선택 폭 넓음

우수영(진도)

제주/추자

씨월드고속훼리(산타모니카 등)

오전/오후 중심(계절 변동)

1시간 30~2시간대

가능

일부 추자 경유·정기휴항 반영

녹동(고흥)

제주

남해고속(아리온제주)

녹동 09:00 / 제주 16:30(휴항일 공지)

3시간 30~40

가능

규칙적 패턴, 중남부권 접근 용이

장흥 노력항에서 각 항구까지의 자가용 이동

·        장흥완도: 1시간 내외

·        장흥목포: 1시간 20~40

·        장흥우수영(진도): 1시간 40~2시간

·        장흥녹동(고흥): 1시간~1시간 20

2-2. 대체 노선 예약·탑승 요령(핵심)

·        차량 선적: 전장·전고·전폭(부착물 포함) 기준으로 요금 등급이 달라집니다. 루프박스·자전거랙·어닝·루프탑텐트 장착 시 등급 상승 가능.

·        접수 마감: 통상 차량 접수 = 출항 30분 전 마감, 성수기·혼잡기엔 1시간+ 여유 도착 권장.

·        성수기(특별수송기간): 10% 할증·환불수수료 강화 가능.

·        자전거·반려동물: 선사별 규격·부가요금이 상이하므로 예약 단계에서 확인.

·        기상 변수: 태풍·풍랑주의보 시 당일 대규모 지연·결항 가능. 항공·타 항구 플랜 B 준비.


3) 시간표·요금·차량선적: 실전 감각 잡기

아래 정보는 패턴·대표 요금 체계 이해를 위한 예시입니다. 실제 운임·편성은 선사/날짜/객실·차량 등급·프로모션에 따라 달라집니다.

3-1. 완도제주(한일고속)

·        패턴: 오전·오후·야간 다편성(성수기 확대, 비수기 축소)

·        평균 소요: 2시간 30~40

·        여객 요금(예시 프레임)

o   이코노미 성인 편도 2만 원대 중후반~3만 원대 초반(기간/선박/좌석제 여부 상이)

o   객실 등급별(특등/1/2) 차등

·        차량/이륜

o   승용차는 전장·전고마다 구간 요금 적용

o   자전거·오토바이 선적 가능(배기량·규격에 따라 요금 차등)

3-2. 목포제주(씨월드고속훼리)

·        패턴: 주간+야간 혼합, 성수기 증편

·        평균 소요: 4시간 20~30

·        요금 프레임

o   여객: 이코노미 기준 3만 원대 전후(시기·등급 변동)

o   차량: 차종·전장·전고 기준 차등

·        강점: 좌석·객실·차량 선적 선택 폭이 넓고, 무박(야간) 활용으로 숙박비 절약 가능

3-3. 우수영(진도) ↔ 제주/추자(씨월드고속훼리)

·        패턴: 오전/오후 1~2편 중심, 일부 추자 경유

·        평균 소요: 1시간 30~2시간대

·        요금 프레임: 여객 3만 원대 전후 구간, 차량 등급별 차등

·        주의: 정기 휴항일·동절기 감편 반영

3-4. 녹동(고흥) ↔ 제주(남해고속)

·        패턴: 녹동 09:00 출항 / 제주 16:30 출항(공지된 휴항일 운영)

·        평균 소요: 3시간 30~40

·        여객 요금(예시 구간): 3~4만 원대(객실 등급별)

·        차량/이륜: 규격·톤수·부착물에 따라 세분화 요금 적용


4) 차량·오토바이·캠핑카 선적 체크리스트

4-1. 공통

·        치수 실측: 전장·전고·전폭을 부착물 포함으로 측정(루프박스·자전거랙·어닝·탑텐트)

·        연료·배터리: 이륜·캠핑전원(리튬/인산철)차단·고정 규정 준수, 연료밸브 닫기

·        적재물: 내부 짐 슬랙/스트랩으로 고정, 가스류는 분리 보관

·        보험·서류: 차량등록증·운전자보험, 법인/가족차량 위임장 준비

·        접수 마감: 성수기는 더 일찍 마감. 1시간+ 여유 도착이 안전

·        하역 동선: 제주항 하역장주차/셔틀터미널 동선 사전 파악

4-2. 승용·SUV

·        전장·전고 컷오프(: 4.7m, 1.95m ) 초과 시 등급 상승

·        루프박스/사다리 장착 시 전고 요금 구간 즉시 변경 가능

4-3. 오토바이·자전거

·        배기량/규격별 요금, 연료밸브 차단, 차대 고정 포인트 사용

·        헬멧·장갑·우의 등 개인장비는 객실로 휴대(필요 시 보관함 이용)

4-4. 캠핑카·트레일러

·        총중량·축간거리·오버행 파악(선석 진입각/램프 각도 확인)

·        어닝·슬라이드·발판은 접고 잠금

·        LP 가스 밸브 잠금, 전기 차단, 냉장·급수 설비는 사전 정리

4-5. ‘차량만 보내기’(탁송)

·        일정이 촉박하면 차량만 선적(운전자 미동승) 후 제주에서 인수하는 방안 검토

·        하역사·선사인수 시각·서류를 정확히 맞출 것(차량키·등록증 사본·위임장)


5) 장흥 거점 맞춤 동선 설계

A) 최단 항해시간 우선(완도 중심)

·        장흥완도(자가용 1시간 내외) → 완도제주 2시간 30~40

·        장점: 멀미·피로 최소, 가족·어린이 동반에 유리

·        : 야간편 활용으로 숙박비·주행시간 절감

B) 좌석·차량 수급 유연형(목포 왕복/분산)

·        가는 길: 장흥목포 주간편

·        돌아오는 길: 제주목포 야간/새벽편

·        장점: 편성 다양, 성수기 조기 매진 회피

C) 정시성·패턴 선호형(녹동 고정)

·        녹동 09:00 출항 / 제주 16:30 출항 패턴 활용

·        장점: 규칙적 스케줄, 중남부권 접근 용이

·        주의: 휴항일 공지 필수 확인

D) 초단시간+추자 경유 체험(우수영 활용)

·        장점: 일부 편성 짧은 항해시간, 추자 경유 섬 여행 조합

·        주의: 정기휴항·계절 감편 반영, 요일별 변동


6) 예약·탑승실전체크리스트 12

1.     왕복을 서로 다른 항구로 분리 예매(: 가는 길 완도, 돌아오는 길 목포)

2.     차량·이륜은 사전예약 필수(선적 대수 제한)

3.     접수 마감 시각(차량 30분 전, 성수기 60+) 엄수

4.     기상 공지(태풍·풍랑) 전날/당일 재확인

5.     환불·변경 수수료·특별수송기간 할증 숙지

6.     좌석/객실 배치: 멀미 민감 시 내측·중층 권장

7.     반려동물: 케이지 규격·동반 가능 구역·소음 대응 준비

8.     유아·노약자: 대기시간 최소화(터미널 휴게공간 파악), 담요·간식·멀미약

9.     야간편: 전날 수면·카페인 관리, 하선 즉시 아침 식사/휴식 동선

10.  영수증·세금계산서: 기업/단체는 사전 요청

11.  주차·셔틀: ·도착지 장기주차 위치·요금 확인

12.  플랜 B: 항공·타 항구 전환 시 거리·시간·비용 즉시 계산 가능 상태로


7) 자주 묻는 질문(FAQ)

Q1. 장흥(노력항)↔제주 배편은 언제 재개되나요?
A.
확정된 일정이 없습니다. 선박 조달·항만 슬롯·사업성 등 조건이 충족돼야 하며, 단기 재개는 어렵습니다.

Q2. 성산포(동부 제주)로 바로 가는 배편이 꼭 필요합니다. 대안이 있나요?
A.
현재 장흥성산 직항은 없습니다. 완도·우수영을 활용해 입도 후 동부 제주로 육상 이동(렌터카/버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Q3. 캠핑카·카라반도 선적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다만 전장·전고·축간거리·오버행 등급에 따라 요금이 크게 달라지며, LP가스·전기 차단 등 안전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Q4. 오토바이·자전거 선적 요금대는 어느 정도인가요?
A.
선사별·배기량/규격별로 다르지만, 오토바이는 배기량 구간별, 자전거는 1대당 소액 부가가 일반적입니다. 예약 단계에서 확정하세요.

Q5. 배멀미가 심한 가족과 함께 갑니다. 어디가 덜 힘들까요?
A.
완도제주(최단 항해시간)가 유리합니다. 야간편(목포·삼천포)으로 수면 중 이동하는 방법도 고려해 보세요.

Q6. 장흥 거점에서 당일치기 제주가 가능한가요?
A.
완도·우수영 기준 일부 이른 아침 출항/저녁 복귀 조합이 가능할 때도 있으나, 결항·매진에 민감합니다. 1박 이상을 권장합니다.

Q7. 차량만 먼저 보내고 저는 항공으로 이동할 수 있나요?
A.
일부 항로는 차량만 탁송이 가능합니다. 하역 일정·서류 준비를 선사와 정확히 맞추면 제주에서 차량 단독 인수가 가능합니다.


8) 대표 연락처(예약·문의)

·        씨월드고속훼리(목포·우수영/제주): 1577-3567

·        한일고속(완도/제주): 1688-2100

·        남해고속(녹동/제주): 녹동지점 061-842-6111 / 제주지점 064-723-9700

기록·정책·전화번호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출항 전 각 선사 공식 안내로 최신 정보를 재확인하세요.


9) 결론

·        장흥(노력항)↔제주 여객선은 현재 미운항이며, 단기 재개는 쉽지 않습니다.

·        장흥 거점 여행자는 완도·목포·우수영·녹동을 축으로 항해시간·좌석/차량 수급·기상을 종합해 루트를 설계하는 것이 최적입니다.

·        왕복을 서로 다른 항구로 분리하고, 차량·이륜 사전예약, 기상 공지 재확인만 지키면 성수기에도 안정적인 일정 운영이 가능합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은 가장 최신 정보를 포스팅 작성 시점 기준에서 정리하고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은 매년 조금씩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해당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가장 최신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은 포스팅 본문에 남긴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및 여객선터미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장흥(노력항)↔제주 배편 미운항 현황|대체 노선(완도·목포·우수영·녹동) 시간표·요금·차량선적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