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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 최신정리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을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다음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 최신정리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 최신정리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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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에서는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을 자세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오늘 정리하고 있는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은 포스팅 작성일 기준에서 확인 가능한 가장 최신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은 매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최신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포스팅 본문에 남긴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및 선박사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

 


한눈에 정리

·        2025 8월 현재, 포항(영일만항)에서 제주로 가는 정기 여객 카페리 노선은 없습니다.

·        포항의 현행 여객 해상 네트워크는 울릉도 중심으로 운영되어 왔고, 제주 방면 정기 여객항로는 개설·유지되지 않았습니다.

·        제주행 차량·오토바이·캠핑카 이동은 목포·완도·녹동(고흥진도(우수영삼천포(사천) 남해안 항로를 이용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체입니다.

·        본문에서는 포항 출발 여행자 기준으로 가장 빠른 루트·가장 쉬운 예약 동선·차량/이륜/캠핑카 선적 규정과 비용 관전 포인트를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1) 왜 포항제주 카페리는미운항인가

1-1. 수요·거리·경쟁의 삼중 변수

·        항해거리( 200해리 내외)가 길고, 계절풍·한류 영향으로 기상 취약일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        포항권의 제주행 여객 수요는 항공편(대구·김해·청주 환승 포함)으로 흡수되는 구조가 형성되어, 여객 단독 수요만으로 카페리 손익분기점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        여객+화물 복합(Ro-Pax) 모델이라도 초기 선박 조달비·항만 인프라(여객터미널·선석·램프운영비를 고려하면 상시 정기편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1-2. 포항 해상 여객 네트워크의 실제 축

·        포항·영일만항의 여객 운항은 울릉도 중심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        제주 방면은 남해안(목포·완도·진도·녹동·삼천포 등) 기점이 이미 확립되어 있어, 신규 중복 노선의 경제성이 떨어집니다.

1-3. 정책·인프라의 우선순위

·        포항은 최근까지 국제여객부두·국제여객터미널 조성, 크루즈·국제 카페리 유치 및 울릉 대형 카페리 인프라에 정책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        이 같은 투자 방향은 제주 내항 정기 여객카페리와는 궤가 다르며, 결과적으로 제주행 정기 여객 항로가 개설·유지되지 못한 구조적 배경이 됩니다.


2) 타임라인으로 보는운항 중지의 전말’(핵심 포인트)

·        2010년대~2020년대: 포항 해상 여객은 울릉 항로 중심으로 지속. 제주행 여객카페리는 정기 노선 미개설 상태 유지.

·        2020년대: 포항 영일만항은 국제여객·크루즈 및 울릉 대형 카페리 관련 논의가 활성화되었으나, 포항제주 정기 여객카페리로 이어지지 않음.

·        현재: 포항제주 여객카페리 미운항(부재), 대체 항로(남해안 기점) 이용이 사실상의 표준.

요약: 포항제주 카페리는 중단이라기보다정기편 부재 상태가 일관되게 이어졌고, 남해안발 제주 항로가 대체 표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3) 포항 출발 기준가장 현실적인대체 루트

3-1. 대체 항로 개요표

기점 항구

도착

대표 선사/선박(예시)

평균 항해시간(편도)

차량/이륜 선적

비고

목포

제주

씨월드고속훼리(퀸제누비아·퀸제누비아2)

4시간 20~40(편차 있음)

가능

·야간 다편성, 좌석/객실 선택 폭 넓음

완도

제주

한일고속(실버클라우드 등)

2시간 40분 내외

가능

최단 항해시간, 성수기 수요 집중

녹동(고흥)

제주

남해고속(아리온제주)

3시간 40분 내외

가능

중남부권 접근 용이

진도(우수영)

제주·추자

씨월드고속훼리(산타모니카)

고속 카페리 (편성 변동)

가능

계절·정기휴항 반영

삼천포(사천)

제주

현성MCT(오션비스타 제주)

야간편 중심(운항일 변동)

가능

경남권·동부남해안 접근 유리

시간·편성·휴항은 시기·정비·기상에 따라 변동되므로, 출발 전 반드시 최신 스케줄을 확인하세요.

3-2. 포항남해안 항구까지의 추천 동선(자가용 기준)

·        포항목포: 경부·남해·서해안 축 연계, 5~6시간 예상

·        포항완도: 대구·광주 경유, 5.5~6.5시간

·        포항녹동(고흥): 대구·광주·고흥 방면, 6~7시간

·        포항진도(우수영): 광주·해남 경유, 6~7시간

·        포항삼천포(사천): 대구·진주 경유, 4.5~5.5시간

: 야간 카페리를 활용하면 숙박비·주행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차량 접수 마감을 엄수하고 전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4) 차량·오토바이·캠핑카 선적, 이렇게 준비하세요

4-1. 체크리스트(공통)

1.     치수 실측: 전장·전고·전폭을 부착물 포함(루프박스·자전거랙·어닝·루프탑텐트)으로 측정

2.     연료·배터리 안전: 이륜·캠핑전원(인산철/리튬) 사용 시 고정·차단 규정 준수

3.     적재물 고정: 내부 짐은 슬랙/바이로드로 고정, LPG/부탄캔은 가급적 분리 보관

4.     주행고도·선석 진입각: 하부 간섭 우려(롱휠베이스 캠핑카) 램프 진입 각도 사전 확인

5.     보험·등록증: 차량등록증·운전자보험 유효기간 확인, 가족/법인 차량 위임장 지참

6.     접수 마감: 통상 차량 접수 마감=출항 60~90분 전, 성수기 더 엄격

7.     도착 후 동선: 제주항 하역장셔틀터미널주차·정산·분리수거 위치 사전 파악

4-2. 승용·SUV

·        표준 길이/높이 구간별로 운임이 달라지므로, 전장·전고 컷오프(: 4.7m·1.95m )를 확인

·        루프랙/박스 장착 시 전고 초과로 등급이 상승할 수 있음

·        성수기·특별수송기간(·추석·하계)할증/환불 규정이 강화됨

4-3. 오토바이·스쿠터

·        배기량 구간별 요금, 연료 밸브 차단·넘침 방지, 차대 고정 포인트 확인

·        헬멧·장갑·우의 등 개인장비는 Carry-on으로 보관

·        전동바이크/페달보조는 배터리 규격·분리보관 규정 확인

4-4. 캠핑카·캠핑트레일러

·        총중량·축간거리·오버행으로 선석 배치가 달라짐

·        프로판·확장슬라이드·어닝은 선적 전 접고 잠금

·        트레일러는 히치 규격·안전핀·브레이크 작동 상태 사전 점검

·        야간편 이용 시 냉장·급수는 선적 전 미리 정리(차내 가스 밸브 잠금)

4-5. ‘차량만 보내기’(탁송) 옵션

·        일정이 촉박한 경우, 차량만 선적(운전자 미동승) 후 제주에서 차량 인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하역사·선사 지정 창구선적·인수 시각을 정확히 맞춰야 하며, 탁송 서류(차량키·등록증 사본·위임장)를 준비하세요.


5) 항로별 예약·탑승 요령

5-1. 목포제주 (씨월드고속훼리)

·        장점: ·야간 다편성, 좌석/객실·차량 선적 선택 폭이 넓음

·        : 성수기엔 야간편(무박)이 인기. 차량은 조기 마감 빈번출발일 기준 2~4주 전 확보 권장

·        특이사항: 차량만 탁송 가능(사전 예약 필수). 하역사 스케줄과 연동

5-2. 완도제주 (한일고속)

·        장점: 최단 항해시간으로 멀미 부담 적음, 가족·어린이 동반에 유리

·        : 실시간 운항 게시판으로 결항·지연 확인 후 이동 시작. 자전거 선적 서비스 운영

5-3. 녹동(고흥)↔제주 (남해고속)

·        장점: 중남부권 접근성, 항해시간·요금의 균형

·        : 전화 예약 창구를 병행 운영하는 시기가 있으니, 좌석·차량을 동시에 확정하려면 지점 전화가 빠른 경우가 많음

5-4. 진도(우수영)↔제주·추자 (씨월드고속훼리)

·        장점: 고속 카페리의 짧은 이동시간

·        : 계절·정기휴항 반영, 동절기·풍랑주의보 시 임시편 공지 확인 필수

5-5. 삼천포(사천)↔제주 (오션비스타 제주)

·        장점: 경남권·동부 남해안 접근, 야간 중심 운항으로 시간 활용

·        : 차량 접수 마감이 비교적 이르고, 야간 승선 전 휴식·식사 계획이 중요


6) 포항 출발루트 설계’ 3가지 시나리오

시나리오 A: 시간 최적화형(완도 중심)

·        포항완도(자가용) → 완도제주 2시간 40

·        복귀도 완도 이용. 멀미 부담 최소, 가족 동행에 유리

시나리오 B: 좌석·차량 수급 유연형(목포 편도 + 타항구 복귀)

·        가는 길: 포항목포 주간편

·        오는 길: 제주완도 야간편

·        장점: 성수기 왕복 좌석 분산으로 확보 확률

시나리오 C: 캠핑카·오토바이 특화형(목포/녹동 선택)

·        길이·전고·축간거리 고려해 선석 접근 동선이 단순한 터미널 선택

·        하역장 동선, 대기차로, ·하차 안내 인력 규모까지 고려


7) 자주 묻는 질문(FAQ)

Q1. 포항제주 카페리가 곧 재개될 가능성은 없나요?
A.
단기적으로는 가능성이 낮습니다. 수요 구조·항로 중복·선박 조달·항만 인프라·운영비 등 사업성 요건이 충족되기 어렵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정책 인센티브+신조 Ro-Pax 확보가 병행되면 논의가 재점화될 여지는 있습니다.

Q2. 남해안 어느 항구가 가장 빠릅니까?
A.
완도제주가 평균 2시간 40 전후로 가장 짧습니다. 다만 성수기 좌석·차량 선적은 빨리 마감되므로 목포·녹동 등 백업 항구를 병행 조회하세요.

Q3. 차량만 보내고 저는 항공으로 이동해도 되나요?
A.
가능합니다. 차량만 탁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로가 있으며, 하역사와 일정을 사전에 맞추면 제주에서 차량 단독 인수가 가능합니다.

Q4. 오토바이·자전거는 어떻게 고정하나요?
A.
선사 지침에 따라 고정 스트랩·차대 포인트를 사용합니다. 연료밸브 차단, 배터리 단자 분리(요구 시), 핸들·프레임 고정으로 흔들림을 최소화하세요.

Q5. 캠핑카 LP가스, 전기 설비는 문제없나요?
A.
밸브 잠금·전원 차단 등 안전 규정을 준수하면 선적이 가능합니다. 슬라이드·어닝·사다리는 접고 잠금 처리하세요.

Q6. 결항·지연이 잦은가요?
A.
태풍·풍랑주의보 등 기상 변수에 민감합니다. 출발 전 실시간 운항 공지를 확인하고, 항공/타 항구 플랜 B를 마련하세요.

Q7. 성수기 환불·변경 수수료는?
A.
선사·판매채널 운송약관에 따릅니다. 특별수송기간엔 수수료가 강화되고 탑승 마감 시각도 앞당겨집니다.

Q8. 반려동물 동반 탑승은?
A.
케이지 규격·동반 가능 구역·추가요금은 선사별로 상이합니다. 사전 문의 후 좌석·객실을 선택하세요.


8) 실무 팁: 예약·문의 창구(대표)

·        씨월드고속훼리(목포·진도/우수영): 1577-3567

·        한일고속(완도): 1688-2100

·        남해고속(녹동/고흥): 061-842-6111 / 제주지점 064-723-9700

·        오션비스타 제주(삼천포/사천): 1855-3004

단체·법인·대형차량은 전화 견적이 빠를 때가 많습니다. 성수기는 왕복을 서로 다른 항구로 분산 예약하면 좌석·선석 확보에 유리합니다.


9) 결론

·        포항제주 카페리는 정기 여객 노선이 부재한 상태가 지속되어 왔습니다.

·        포항 출발 제주행은 남해안 항구 기점의 대체 루트가 정답입니다.

·        차량·오토바이·캠핑카는 각 선사 규정과 선석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성수기엔 2~4주 전 선점이 안전합니다.

·        기상 변수가 큰 항로 특성상, 시간표 실시간 확인플랜 B가 필수입니다.


부록) 항로·시간·요금 비교표(요약·예시)

항로

편성 예시

평균 항해시간

객실/좌석 범위

차량/이륜

비고

목포제주

·야간 혼합, 다회

4.5시간

이코노미~스위트

가능

차량만 탁송 가능(사전 예약)

완도제주

오전/오후 다편성

2시간 40

좌석제·객실제 혼합

가능

최단 항해시간

녹동제주

매일 1~2편대(변동)

3시간 40

객실·좌석 혼합

가능

전화 예약 병행

진도(우수영)↔제주·추자

고속 카페리

변동

좌석 중심

가능

동절기·정기휴항 반영

삼천포제주

야간 위주(변동)

변동

객실 중심

가능

경남권 접근 유리

실제 스케줄·요금·규정은 수시 변경됩니다. 출항 전 각 선사 공식 공지로 재확인하세요.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은 가장 최신 정보를 포스팅 작성 시점 기준에서 정리하고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은 매년 조금씩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해당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가장 최신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은 포스팅 본문에 남긴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및 여객선터미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항↔제주 카페리 운항 중지의 전말|차량선적·오토바이·캠핑카 대체 방안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