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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 최신정리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를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다음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 최신정리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 최신정리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

 

제주도 배편 시간표 최신 업데이트 총정리

 

제주도 배편 예약 방법 완벽 가이드 총정리

 

제주도 배편 가격표와 예상 경비 총정리

 

제주도 배편 차량 선적 절차와 요금 비교 총정리

 

제주도 배편 할인받는 꿀팁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를 자세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오늘 정리하고 있는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는 포스팅 작성일 기준에서 확인 가능한 가장 최신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는 매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최신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포스팅 본문에 남긴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및 선박사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

 

 

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대체 항로·환승 요령 총정리 (2025-08-25 기준)


1) 핵심 요약

·        서천(장항·마량·홍원 등)↔제주 정기 카페리 노선은 현재운항 중단(=정기편 미편성)’ 상태입니다. 과거·현재 공적 운항정보와 제주 여객터미널/선사 예매 시스템을 종합해도 서천발 제주 정기 여객선 기록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        현실적 대안은 전남권 출발 완도·목포·녹동(고흥진도(추자 경유삼천포(사천) 노선이며, 도보 승객은 청주·김포·군산 등 항공을 병행하는 방식이 시간 효율이 좋습니다.

·        과거 서해권 장거리 제주행의 대표 사례는 평택제주(코델리아호, 2011년 취항·이후 중단), 인천제주(터미널 2024년 폐쇄), 부산제주(MS페리 2022년 말 운항 종료) 등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재개 관전 포인트(선박·부두·사업성·안전·수요·항공경쟁)를 짚어드립니다.


2) 서천제주운항 중단의 맥락 이해

2-1. 지리·항로 구조

서천은 금강 하구를 끼고 장항항(무역항), 홍원항·마량포구(연안항/포구) 중심의 어업·관광형 항만 체계입니다. 반면 제주행 카페리는 전남 서·남해권에 선박정비·대체항·차량선적 인프라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서천 출발로 제주에 직행하려면 항해 거리·파고·유류비·보험료·예비항 등 운영 리스크가 커지고, 수요도 분산되어 안정적인 정기편 사업성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2-2. 제도·안전 측면

연안여객선은 기상·해상상태·선박상태에 따라 운항 통제·결항이 빈번할 수 있으며, 운항·안전정보는 공적 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관리됩니다. 장거리 신항로를 신설·유지하려면 선박 톤수/선령·소화·구명설비·기관 안전 등 규정 충족과 운항관리센터 대응 체계가 필수입니다.

2-3. 수요·경쟁 구도

서해 중부권은 항공 접근성(군산·청주·김포)이 우수하고, 고속도로망을 타고 완도·목포 등 전남권 항만으로 이동하는 데 드는 시간·비용이 상대적으로 합리적입니다. 이 때문에 서천발 장거리 카페리 신설 명분(안정 수요·운영 여건)이 약합니다.


3) 서천 출발 여행자를 위한 대체 루트 5

원칙: (1) 전남권 항만 선택 → (2) 좌석·차량 동시 예매 → (3) 출항 90~120분 전 도착 → (4) 기상·운항 공지 상시 확인 → (5) 항공 Plan B 확보

3-1. 완도제주 (한일고속페리)

·        특징: 제주행 최단 항로권. 항해시간이 짧아 멀미/피로도 부담 최소.

·        : 성수기 차량칸 조기 마감. 좌석·차량 동시 예약과 조기 체크인 권장.

·        문의: 1688-2100(한일고속 제주영업소 064-751-5050 / 차량문의 064-757-3016)

3-2. 목포제주 (씨월드고속훼리)

·        특징: 야간·심야(: 01:00 출항) 편 활용 시 제주 새벽 도착일정 극대화.

·        : 침구·아이마스크·귀마개 준비해 수면 퀄리티 확보.

·        문의: 1577-3567

3-3. 녹동(고흥) ↔ 제주 (남해고속·아리온제주 등)

·        특징: 전남 동부·여수권 접근 유리. 날짜별 휴항일 확인 필수.

·        문의: 064-723-9700(제주지점)

3-4. 진도(우수영/추자 경유) ↔ 제주 (씨월드산타모니카’)

·        특징: 추자 체류+제주 복합 일정 설계 가능. 낚시·섬여행 결합형.

·        문의: 1577-3567

3-5. 삼천포(사천) ↔ 제주 (오션비스타제주)

·        특징: 23:30 출항익일 06:00 제주 도착 패턴(토요일 휴항 등). 카페리 편의시설 양호.

·        문의: 1855-3004


4) 서천에서 항만까지 이동·환승 설계

4-1. 자가용 기준(대표 동선)

·        완도/목포: 서해안고속·호남축 연계 3~4시간대(휴게·주유 포함 4~5h 가량).

·        녹동(고흥): 남해고속 동부권 진입, +1h 버퍼.

·        진도/삼천포: 목포/순천 경유. 야간·새벽 항차는 전날 이동+근처 숙박이 안전.

·        공통: 출항 90~120분 전 터미널 도착(성수기 더 일찍). 차량 계량증·차종/높이 확인.

4-2. 대중교통 환승

·        목표 항만 시간표부터 확정시외버스/철도 역산 설계.

·        목포/완도/녹동/진도/사천행 환승 허브(광주·순천·목포 등)를 활용하고, 막차·첫차를 반드시 체크.

·        심야 도착·새벽 출항 조합은 전날 숙박으로 리스크 최소화.

4-3. 항공 백업(Plan B)

·        군산·청주·김포제주 다빈도 노선 활용. 출발 임박·기상 변수 시 최종 안전판으로 유효.


5) 예산 계산법(편도 기준 개념식)

총액 = [여객운임] + [차량 선적] + [/연료] + [전날 숙박(필요 시)] + [주차/부대비용]
운임은 항차·요일·성수기·유류할증·할인(도민/경로/장애/유공/학생) 적용 여부에 따라 변동

·        차량 동반: 완도/목포는 항해시간↓ → 연료·체력 비용.

·        도보 승객: 항공+현지 렌터카 vs 페리+현지 대중교통같은 날짜로 비교해 시간·비용의균형을 고릅니다.

·        야간 항차: 숙박비 절감 가능(선내 숙박), 도착 후 조식·샤워·이른 체크인 대비 필요.


6) 차량·바이크·자전거 선적 체크리스트

·        예약: 좌석과 차량칸 동시 예약(차량번호·길이·높이·루프박스/자전거 거치대 유무).

·        현장: 출항 90~120분 전 도착검측·발권·대기.

·        층고/길이 제한: 루프박스·자전거 거치대 포함 전체 높이를 사전 확인.

·        위험물 반입 금지: 부탄가스·도료 등.

·        바이크/자전거: 고정패드·스트랩 지참, 일부 항로는 자전거 요금 별도.

·        반려동물: 캐리어 규격·탑승구역 선사별 상이사전 문의.

·        기상 리스크: 운항정보/예보선사 공지를 동시 확인해 결항 대비.


7) 대체 항로 비교표

출발항

대표 선사/선박

장점

유의사항

차량선적

추천 이용자

완도

한일고속(실버클라우드·골드스텔라)

항해시간 짧아 멀미·피로도

성수기 차량칸 조기 마감

가능

아동·노약자 동반, 단기 일정

목포

씨월드(퀸제누비아/Ⅱ )

야간·심야편으로 일정 극대화

새벽 도착 후 루틴 설계 필요

가능

일정 효율 최우선

녹동(고흥)

남해고속(아리온제주 등)

전남 동부 접근 유리

휴항일 사전 확인

가능

여수·순천권 출발

진도(우수영/추자)

씨월드(산타모니카)

추자 경유 복합 여행

환승·시간표 변동성

가능

낚시·섬체류 결합

삼천포(사천)

오션비스타제주

야간 출항·새벽 도착

토요일 휴항(변동 가능)

가능

경남권·야간 선호


8) 과거 자료 아카이브(서해·영남권 장거리 제주행 사례)

본 장의 자료·시간표·요금은 과거 시점 기준으로 공고·보도·선사 화면 등 외부 자료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오늘 기준의 예약·운항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8-1. 평택제주 코델리아호(세창해운) — 2011 3월 취항(이후 중단)

·        톤수·수용: 8,500t, 승객 약 700, 차량 150대 선적.

·        편성: 3(··) 평택 19:00 출항익일 08:00 제주 입항(반대편 제주 18:30 출항) 등으로 운항 소개.

·        요금(당시): 3등 성인 60,000~60,500 공고.

·        의미: 서해권 직결 제주행의 대표적 시도. 항공 경쟁·거리·기상·수요 분산 등의 구조적 한계로 장기 정착 실패.

8-2. 인천제주연안여객터미널 2024년 폐쇄

·        배경: 세월호 이후 변동, 선박 매각·면허 반납 등 여파로 항로 중단터미널 폐쇄.

·        의미: 북부 서해권 장거리 제주행의 사업성·안전성 난제를 단적으로 반영.

8-3. 부산제주 MS페리 — 2022 12월 운항 종료

·        상황: ‘뉴스타호정박, 결항·보상 이슈 보도.

·        의미: 영남권에서도 항공 경쟁·선대 운영 부담 등으로 장거리 카페리 지속성 확보 난항.

8-4. 사천(삼천포) ↔ 제주 오션비스타제주최근 운항 재개·정착

·        패턴: 23:30 출항 → 06:00 제주 도착(토요일 휴항 등 변동)

·        의미: 경남권 야간 수요를 겨냥한 현행 대안으로 자리.


9) 재개(서천제주) 관전 포인트 10가지

1.     선대 구성: ·대형 카페리(여객+차량) 톤수·선령·속력·안전설비.

2.     부두/터미널 인프라: 서천권 승선동선·검측·램프 등 시설 확충 여부.

3.     항로 물리량: 항해거리·평균 파고·악천후 대체항.

4.     사업성: 유류비·보험료·선원 인건비·정기검사 비용 vs 확정 수요(생활·관광·화물).

5.     수요 구조: 서천·보령·서산·당진권 차량 동반 수요의 규모와 계절성.

6.     경쟁 수단: 항공(군산·청주·김포) 증편·운임 경쟁력.

7.     연계교통: 서천에서 완도·목포 등 기존 항만으로의 이동 편의(고속도로·시외버스).

8.     안전·규제: 결빙·풍랑·안개 대응, 운항 예보/통제 프로세스 정교화.

9.     재무/정책 지원: 공공 지원·지방협력(운항 초기 손실 보전 등)의 현실성.

10.  제주 측 수용능력: 부두·차량칸·주차·혼잡 관리.

요약: 서천발 직결 노선 재개는 단일 변수로 성립되기 어렵습니다. 선박·부두·수요·경쟁·안전이 동시에 맞아떨어져야 하며, 단기간에 가시화되기보다는 전남권 대체 항로를 병행하는 전략이 합리적입니다.


10) 실전 체크리스트(출발 D-30 ~ D-day)

·        D-30~D-14: 일정·예산·차량 동반 여부 결정완도/목포/삼천포 동시 조회.

·        D-14~D-7: 좌석·차량 동시 예매, 항공 백업 확보.

·        D-3~D-1: 차량 점검(타이어·엔진오일·루프박스 고정), 위험물 반입 금지 품목 재점검.

·        D-day: 출항 90~120분 전 도착, 검측·발권·대기승선.

·        기상 변수: 운항정보/내일의 운항 예보선사 공지를 동시에 확인해 결항 대비(환불·변경 규정 숙지).


11) 환불·변경·결항 대응 요령

·        결항(운송인 사유): 전액 환불이 일반적.

·        지연: 약관에 따른 일부 보상 가능(선사·항로별 상이).

·        여객 사유 취소: 시점별 수수료 공제.

·        실무 팁: 현장 혼잡 시 고객센터 전화+웹 공지 병행, 숙박·렌터카 무단노쇼 방지를 위해 즉시 통지.


12) 자주 묻는 질문(FAQ)

Q1. 서천제주 직항이재개될 가능성은?
A.
단기적으로는 낮습니다. 앞서 본 것처럼 서해 중·북부권 장거리 제주행은 과거에도 지속성 확보에 실패한 사례가 여럿 있습니다. 사업성·안전·수요·항공경쟁이 동시에 풀려야 현실화됩니다.

Q2. 서천에서바로제주행 표를 살 수 있나요?
A.
불가합니다. 서천권 항만은 생활·관광형 연안항 중심입니다. 제주행은 완도·목포·녹동·진도·삼천포출발 항만 기준으로 예매하세요.

Q3. 멀미가 심합니다. 어느 항로가 유리할까요?
A.
완도제주가 대체로 항해시간이 짧아 부담이 적습니다. 다만 당일 바람·파고가 더 중요하니 출발 전 운항정보/예보를 확인하세요.

Q4. 차량 선적 시 반드시 챙길 것들은?
A.
차량번호·길이·높이(루프박스 포함), 계량증(1t↑/캠핑카), 출항 90~120분 전 도착, 위험물 반입 금지 준수입니다.

Q5. 도보 승객인데, 배와 항공 중 무엇이 더 효율적일까요?
A.
시간 최우선이면 항공, 비용·차량 동반이면 페리. 일정과 체력, 현지 이동 방식(대중교통 vs 렌터카)에 따라 조합하세요.


13) 연락처·예매 채널(요약)

구분

기관/선사

대표 연락처()

메모

제주 연안여객(ARS)

제주 여객터미널

1666-0930

당일 운항/공지 확인

완도제주

한일고속

1688-2100 / 제주영업소 064-751-5050

차량문의 064-757-3016

목포·진도제주

씨월드고속훼리

1577-3567

야간·심야 항차 활용

녹동제주

남해고속 제주지점

064-723-9700

휴항일 확인 필수

사천(삼천포)↔제주

오션비스타제주(현성MCT)

1855-3004

23:30 출항 패턴

운항정보/예보

KOMSA(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웹 서비스)

실시간/내일 예보


14) 결론

·        서천제주 직항 카페리는 현재운항 중단이며, 단기 재개는 요건상 쉽지 않습니다.

·        서천 출발자는 완도·목포·녹동·진도·삼천포 다섯 축 중 날짜별 최적 조합을 골라 좌석·차량 동시 예매기상 체크항공 백업 확보의 루틴을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        과거 서해권 장거리 항로의 흥망 사례가 보여주듯, 사업성·안전·수요·경쟁을 동시에 충족해야 재개가 가능합니다. 정책·민간 협력의 움직임이 구체화되면 그때가관전 포인트를 점검할 타이밍입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는 가장 최신 정보를 포스팅 작성 시점 기준에서 정리하고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는 매년 조금씩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해당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가장 최신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는 포스팅 본문에 남긴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및 여객선터미널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서천↔제주 카페리 운항 중단 가이드|과거 자료 아카이브·재개 관전 포인트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렸습니다.